책/경영,자기개발,심리학

개발자를 위한 스타트업 - 이종범

J허브 2022. 8. 14. 21:48
반응형


get*
----------------------------------------------------------
*창업 에듀를 알게 된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다.
사용해봐야 할겠지만, 살펴본 것만으로도 평소 궁금하던 부분이 
많아서 발견했을때 매우 기뻤다.
https://www.k-startup.go.kr/edu/home/main/index

*지분이야기가 마음에 와닿았다.
지분 순위 2위와 3위가 힘을 합했을때 지분경쟁에서 밀리게 되면
내가 만든회사에 내쫓길 수도 있다는 이야기에
간담이 서늘하기도 하고, 현실은 냉혹하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었다.
지분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상기할 수 있었다.

*퍼스널 브랜딩을 하라는 이야기는 많은 창업책에서 했던 말이라서
알고 있었지만, 반복적으로 보다 보니 더욱더 중요하게 실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ns와 유튜브를 이용해서 마케팅을 해야하는것이 
필수인 세상인것을 다시 한번 느낀다.

*고객에게 직접 물어봐야한다.
타겟팅한 고객 그룹에게 원하는 것 불편한 것들을
직접 물어봐야한다.
짐작해서 하기보다는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것이
빠르고 효율적이다.

*mvp를 만드는 주요이유중 하나는
시장이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어느 정도 크기인지
알아보는 탐사선 용도이다.

*마케팅은 서비스 론칭전에 시작되어 있어야 하고
론칭 전에 고객 풀이 어느 정도 존재해야 한다.

반응형